2011 3 9, 에스코토스 컨설팅이 주최한  2회 마이크로트렌드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신 덕분에 이번 세미나는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먼저 세미나에서 발표와 토론에 참여해주신 SK텔레콤 배성호 부장님, LG전자 정희연 차장님, 삼성전자 김수민 차장님, 그리고 미쳐 초청하지 못했는데, 일반 참석자로 등록해주셨다가 토론에 함께 해주신 KT의 문종원 매니저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간단히 세미나 분위기를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참석자 등록이 이루어지고 있네요. 이날 안내를 맡은 에스코토스의 최보예 연구원과 KUPRA 김지수 학생의 모습과 참가자를 반갑게 맞이하고 계신 황상현 부장님 모습도 보입니다. 


 

참가자 분들의 등록 여부를 확인하면서 발표자료 및 리포트를 나눠 드렸는데요. 이번 세미나에서는 기업블로그와 관계성 측정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칼라 출력해서 제공 되었답니다. 테이블 위에 많은 명찰들 보이시죠? 행사 진행 및 관계자 제외하고 60여분이 신청해 주셨답니다.  



점점 좌석이 채워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세션으로 에스코토스 강함수 대표가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열심히 발표를 진행하시고 계시는 강함수 대표님과 집중해서 경청하고 계시는 참가자 여러분이 보입니다. 소셜미디어 참여의 의미와 관계 전략에 대해 알아본 이번 발표는 연간으로 진행되는 에스코토스 컨설팅의 Engagement plus study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미디어 세분화, 소셜미디어 참여의 의미, 기업 블로그의 관계성 측정을 통해 알아본 관계 전략 탐색이 발표의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가 그동안 쉽게 이야기 했던 '참여'에 대한 개념을 구체화시키고 단계를 나눠 제시했다는 점과 기업블로그의 효과를 관계성이라는 지수 모델로 측정했다는 점을 의미가 있었다고 피드백을 주셨답니다. 



참, 발표하시는 강대표님 옆으로 세미나의 현수막이 보이시죠? 강대표님의 섬세한(?) 디자인 철학 덕분에 현수막과 배너 디자인을 맡은 최성우 과장께서 조금 고생하셨습니다. 



두 번째 세션은 삼성전자 온라인 홍보그룹의 김수민 차장님께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김수민 차장님 강연은 실질적인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 내용이었는데요. 삼성전자의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운영 현황과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실 뒷편 테이블에서는 기자님들께서 저희 세미나에 대한 기사를 열심히 써주고 계십니다. 어떤 기사들을 작성하고 계실까요? 굉장히 궁금합니다.


열띤 강연이 마무리된 후 커피와 함께 휴식시간입니다. 커피나 음료수를 마시며 서로 인사도 나누고 이야기 나누고 계십니다. 어느 세미나보다 참석자간의 상호 인사가 자유로운 분위기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론세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삼성전자 김수민 차장님, LG전자 정희연 차장님, SK텔레콤 배성호장님, KT 문종원 매니저님을 모시고 소셜미디어의 참여와 그로 인해 형성되는 관계성을 주제로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소셜미디어가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직기능적 차원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시작으로 90여분 넘게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소셜미디어의 당위성, 필요성 등을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다면, 이날 토론의 중심은 실제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얻는 가치와 변화 요인을 실질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논의했다는 점입니다.
 



정말 의미 있는 토론이었습니다. 앞으로 커뮤니케이션 실무자들간의 토론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합니다. 특히 PR 영역에서 실무자간 학습이나 세미나 기회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참!! 이날 토론 시간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위 사진처럼 '와인'을 제공했다는 것이지요. 토론장의 분위기를 유연하게 만들고자 기획한 '와인 토론'이었답니다. 많은 분들이 심적 부담감을 털고 토론에 깊이 참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첫 시도였지만, 생각만큼 드시는 분은 없었답니다. 암튼 와인을 마시면서 토론을 한다!! 멋진 시도 아닌가요? '마이크로트렌드 세미나'에서만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ㅎㅎ) 




(
왼쪽부터 KT 문종원 과장, LG전자 정희연 차장, SK텔레콤 배성호 부장, 삼성전자 김수민 차장)

토론 마무리 하시고 토론자분들께서 기념 촬영을 했습니다. 좀처럼 함께 모시기 힘든 분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었고, 또 열띤 토론과 의미 있는 내용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세미나 진행자인 저도 상당히 뜻 깊었습니다. 
 


공식 행사를 마치고 간단한 저녁 식사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제2희 PR 마이크로트렌드 세미나가 성공리에 마무리될 수 있었던 것은 역시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과 토론에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네 분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함을 전합니다. 이번 세미나 과정에서도 많은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해가 거듭될수록 PR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가치를 높이고 실무자간의 지적 교류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모든 분께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도 에스코토스 컨설팅과 PR 마이크로트렌드 세미나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비회원

전략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이며 디지털 리딩 에이전시인 '에스코토스'의 공식 블로그입니다. 명성 및 위기관리, 디지털 전략과 브랜디드 콘텐츠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합니다.

티스토리 툴바